<크라우드펀딩의 모든 것>
1. 크라우드펀딩이란 창의적 아이디어나 사업계획을 보유한 개인, 기업이 펀딩 중개플랫폼에서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다수의 서포터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뜻합니다.
2. 현재의 크라우드펀딩 시장은 대부분 리워드형 펀딩, 즉 나의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 전에 펀딩 중개플랫폼에 올려놓고 대중들에게 펀딩을 받아 그 자금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서포터들에게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.
3. 크라우드펀딩은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서서 기존의 자본시장, 금융시장에서 해결할 수 없는 대다수의 소외된 스타트업, 창업, 소상공인, 중소기업, 창작자들을 위한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.
4. 테크가전부터 후원, 출판, 모임까지 현물을 제공할 수 있는 모든 프로젝트가 펀딩이 진행 가능한 구조입니다.
5. 크라우드펀딩이 필요한 이유는 뉴 스타트, 뉴 서포터, 뉴 아이디어, 뉴 마켓의 네가지 이유 때문입니다.